블라블라

횡단보도의 법칙

우주먼지 [宇宙塵, cosmic dust] 2014. 8. 27. 14:54

횡단보도의 법칙

인생의 길을 걷는 것은 수 많은 횡단보도들이 늘어선 복잡한 도심 한 복판을 끊임없이 걷는 것과 비슷하다.

 

사람들보다 조금 뒤쳐진다 하더라도 같은 신호등 앞에서 만나게 된다. 제때 도착하지 못했다 할 지라도 시선을 떼지 않고 있다면 깜빡이는 파란 신호를 보며 아슬아슬하게나마 건널목을 건널 수 있다. 그리고 또 결국 다음 신호등에서 만나게 된다.

 

사람들보다 조금 빠르게 걷는다 하더라도 같은 신호등 앞에서 만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도착하기전에 먼저 파란 신호를 받으면 사람들이 조마조마한 가슴을 안고 아슬아슬하게 건너는 건널목을 편안함을 느끼며 느긋하게 건널 수도 있다. 그러나 결국 또 다음 신호등에서 만나게 된다.

 

 

 

노력이란 단어는 어설픔을 허락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보다 적어도 한 단계 이상 앞선 건널목에 접어들고 싶다면 일정 수준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조금 빨리 걸을 뿐인 노력은 에너지 낭비다. 의욕상실로 이어진다. 깜빡이는 신호등을 보고도 힘내어 재촉하기는 커녕 다음 신호를 기다리게 만들 만큼 당신의 힘을 빼어버릴 수도 있다.

 

이럴 바에는 차라리 시선을 사람들에게 고정시키고 같이 걸어 나아가라. 이 방법은 당신에게 동반자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수 많은 불안감으로부터 해방시켜 준다. 적어도 꿈과 노력이라는 단어로 보기좋게 포장한 자신의 일탈행동을 부끄러워하며 자괴감에 빠져 괴로워할 일은 없다.

 

2007.01.19 20:35